티스토리 뷰
코로나 19로 인한 펜데믹 선언을 하고 미국 주식시장이 급락하고 우리나라 주식 시장도 현재 4%넘게 하락중에 있네요
5%넘게 하락하면 사이트카가 발동된다고 하는데 어떤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사이드카는 미국의 블랙먼데이 사태를 계기로 생겨난 제도입니다.
사이드카는 선물시장이 급변할 경우 현물시장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현물시장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도입한 프로그램 매매호가 관리제도를 말합니다.
한국에서는 현물시장 보다 선물시장이 10배더 크기 때문에 선물시장에 따라 주가는 왔다 갔다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선물이 변동폭이 너무 심하면 당연히 현물 가격도 변동폭이 심하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현물의 과도하게 파급되는 우려를 막기 위해 사이드카 제도를 발휘합니다.
사이드카 제도 발동 기준은 선물시장에서 만약 거래량이 가장 많은 선물이 코스피 기준 상하 5%, 코스닥 기준 상하 6% 이상 변동된 상태로 1분 이상 지속된다면 프로그램 매매를 5분간 차단하게 됩니다.
그리고 5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해제되어 매매 체결이 재개되고 오후장 이후 매매종료시 40분 전 이후에는 발동 할 수 고 1일 1회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이드카는 선물과 주식의 가격차를 이용해 기관이나 외인들이 대량으로매매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댓글